도움말  l  사이트맵 상세검색
home > 편찬위원회 소개 > 편찬후기 - 김상돈
편찬위원회 소개
의왕시사 편찬사
편찬후기-박영호
편찬후기-이택
편찬후기-류지웅
편찬후기-김상돈
편찬후기-류도세
편찬후기-김영식
편찬후기-박철하
편찬후기 - 김상돈
공동체의식의 원천 『의왕시사』

30여 년만에 부활한 지방자치의 실시로 명실상부한 지방화시대가 개막되어 민주시민의 참여의식과 주인의식 그리고 지역 공동체의식이 강하게 요구되는 시점에 서 있습니다. 공동체의식과 주인의식을 고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리 고장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역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역의 역사에 대한 이해 없이 지방문화의 보존이나 창달을 기대할 수 없으며, 지역에 대한 자긍심과 귀속감 없는 지역 발전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때 시 위상을 정립하고 의왕시의 역사적인 배경과 현재가 있기까지의 변천 과정을 집대성한 『의왕시사』가 발간 된 데 대하여 무한한 자긍심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의왕시사』를 통하여 우리 고장의 역사에 대한 재조명과 아울러 과거·현재·미래의 시간적 영속성에서 과거를 통해 현재를 바르게 인식하고 미래의 발전을 기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에 대한 애향심을 고취하여 지방문화 발전에 크게 기여하리라 믿습니다.
끝으로 『의왕시사』 방대한 자료의 수집·정리·편찬에 수고하신 여러 편찬위원님들, 박용하 문화원장님, 그리고 발간에 참여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김상돈 의왕시사편찬위원회 편찬위원, 의왕시의회 의원
Copyright ⓒ 의왕시·의왕문화원 All Rights Reserved. 발간사·편찬사·축사  l  의왕시 안내  l  편찬위원회 소개   l  관리자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