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l  사이트맵 상세검색
home > 편찬위원회 소개 > 편찬후기 - 김영식
편찬위원회 소개
의왕시사 편찬사
편찬후기-박영호
편찬후기-이택
편찬후기-류지웅
편찬후기-김상돈
편찬후기-류도세
편찬후기-김영식
편찬후기-박철하
편찬후기 - 김영식
역사를 재조명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의왕시사』 편찬위원으로 위촉되어 편찬사업을 시작할 때는 매우 간절한 마음이면서 크게 보람된 일이라 생각되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의왕시사』가 발간된다고 하니 두려운 생각과 무엇인가 아쉬움이 더해갑니다.
유구한 역사 속에 면면히 이어져온 우리나라의 국사가 있듯이, 의왕시는 우리 지역에 터하면서 이어져온 나름의 역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왕시사』는 바로 이러한 우리 지역의 역사를 처음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이렇게 소중한 기록을 조금이나마 더 빛내기 위해서 역사적 배경과 시대적 사조를 보다 깊이 연구·검토해 조리있게 정리하여 편찬이 이루어져야 하나 배움이 부족한 본인은 크게 기여하지 못해 돌이켜보면 부끄러운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다행히 이명규 편찬위원장님의 탁월한 경륜과 식견, 이택 편찬위원님의 뛰어난 역량으로 여느 시사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의왕시사』를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의왕시사』의 발간이 시민 여러분에게 시대의 변천에 따라 가속화되는 물질문명으로 말미암아 소홀해지는 역사관을 재조명하고 의왕시민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끝으로 의왕시가 더 좋은 시로 발돋움할 수 있기를 기원하며 편찬위원님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김영식 의왕시사편찬위원회 편찬위원
Copyright ⓒ 의왕시·의왕문화원 All Rights Reserved. 발간사·편찬사·축사  l  의왕시 안내  l  편찬위원회 소개   l  관리자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