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l  사이트맵 상세검색
home > 발간사·편찬사·축사 > 발간사 - 이형구
의왕시사
발간사 - 이형구
발간사 - 박용하
편찬사 - 이명규
축사 - 박석근
발간사 - 이형구
소중한 문화유산, 귀중한 역사자료

의왕시가 그동안 걸어왔던 역사의 발자취를 담은 『義王市史』가 드디어 발간되었습니다.
그동안 우리 시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자료가 없어 안타깝게 생각했었으나 늦게나마 선조들이 남기신 소중한 자료와 발자취를 책으로 발간할 수 있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가슴 뿌듯합니다.
우리 시는 1989년 1월 1일 시로 승격되면서 눈부신 성장을 거쳐 수도권의 중견도시로 성장해오면서 선조들이 남기신 소중한 문화유산을 되돌아볼 수 있는 여유조차 없이 앞만 보고 달려왔던 점에서 『義王市史』의 발간은 시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희망찬 미래를 준비하는 의미 있는 일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더욱이 시사편찬위원회에서 처음으로 거론되었던 ‘의왕’의 한자 표기 문제가 여러 가지 어려운 과정을 거쳐 ‘義王’으로 정해진 것은 매우 의미있고 보람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02년도부터 5년여 간에 걸쳐 자료수집과 교열교정, 편집과정을 거쳐 체계적으로 정리한 『義王市史』는 시민에게는 소중한 문화유산 자료로, 대외적으로는 우리 시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널리 홍보할 수 있는 귀중한 역사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책 5권과 자료집, 사진집 등 총 7권으로 완성된 『義王市史』는 그동안 의왕시가 걸어온 과정을 선조들의 숨결이 생생하게 전해지도록 사실 그대로 수록함으로써 후손들에게 소중한 문화유산으로 물려줄 수 있다는 점에서 자부심과 자긍심을 갖게 합니다.
짧은 작업기간과 문헌, 자료의 부족 속에서도 훌륭한 『義王市史』가 발간되기까지 수고하신 이명규 시사편찬위원장과 시사편찬위원, 교열교정위원, 박철하 전 상임위원과 류현희 연구원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의왕시장 이형구
Copyright ⓒ 의왕시·의왕문화원 All Rights Reserved. 발간사·편찬사·축사  l  의왕시 안내  l  편찬위원회 소개   l  관리자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