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l  사이트맵 상세검색
home > 발간사·편찬사·축사 > 발간사 - 박용하
의왕시사
발간사 - 이형구
발간사 - 박용하
편찬사 - 이명규
축사 - 박석근
발간사 - 박용하
의왕의 문화를 배울 수 있는 길잡이

의왕시민의 ‘내 고장 역사와 문화 알기’의 욕구가 심화되고, 의왕시가 환경·문화도시로 새롭게 발돋움하고자 하는 지금 『의왕시사』를 발간하게 됨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의왕시사』가 탄생하기까지 100여 명의 집필자와 조사자는 물론, 특히 자료를 제공하거나 인터뷰에 응해주신 200여 명의 의왕시민이 함께하였음에 더욱 소중하고 감개가 무량합니다.
『의왕시사』를 발간하기까지 5년여에 걸친 긴 여정은 우리 의왕시의 역사와 문화연구 발전에 초석을 쌓는 과정이었습니다. 의왕시의 자연환경과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및 현재 의왕시민의 삶의 현장을 묶어 책으로 간행함은 물론 시민들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웹 서비스를 구축하여 함께 공유하고자 하였습니다. 앞으로 『의왕시사』가 의왕시민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역사인식과 문화창달을 통해 의왕시의 미래를 설계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의왕시사편찬위원회가 2002년에 발족되어 발간예정보다 다소 늦어지긴 했지만 보다 많은 자료와 정보를 담을 수 있게 되었으며, 더불어 변경된 義王 한자를 사용하여 시사를 발간하게 되어 더 큰 의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의왕시사』 편찬사업을 추진하여 적극적인 지원을 해주신 이형구 시장님과 이명규 편찬위원장을 비롯한 시사편찬위원, 문화공보과 문화예술계와 기꺼이 자료들을 제공해주신 시민 여러분, 정성껏 집필과 교열·교정에 참여하신 여러 선생님들께 감사 드립니다. 특히 오랜 기간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의왕시사』의 발간에 온 정성을 다해주신 박철하 전 상임위원과 류현희 연구원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의왕시사』는 의왕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지역을 바로 알 수 있는 소중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우리 시 문화발전의 밑거름이 되어 후손들에게 우리의 다양한 문화를 배울 수 있는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의왕시사』의 발간을 축하하며 의왕시의 무궁한 발전과 시민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의왕문화원장 박용하
Copyright ⓒ 의왕시·의왕문화원 All Rights Reserved. 발간사·편찬사·축사  l  의왕시 안내  l  편찬위원회 소개   l  관리자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