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l  사이트맵 상세검색
home > 발간사·편찬사·축사 > 편찬사 - 이명규
의왕시사
발간사 - 이형구
발간사 - 박용하
편찬사 - 이명규
축사 - 박석근
편찬사 - 이명규
‘義王’, 이름부터 새로운 시사

2002년 7월 24일 의왕시사편찬위원회가 발족한 이래 예정보다 다소 늦게 마무리된 덕분으로 ‘儀旺’이 아닌 義谷과 王倫에 뿌리를 둔 ‘義王’이라는 이름부터 새로운 시사를 편찬·간행하게 되어 새삼 가슴이 벅참을 느낍니다.
의왕시로 자리 매김한 후 금번에 비로소 『義王市史』 전 7권을 편찬 ·발간하게 된 것은 의왕시민 모두가 경하할 만한 의의를 지닌 것으로 자부하고 긍지를 가질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본인이 시사편찬위원장으로서 직접 ‘의왕’이라는 이름에 관한 역사적 기원을 수년을 거쳐 면밀히 고구한 끝에 이룩한 연구논문과 본 위원회가 주최한 학술발표회를 토대로 마침내 우리의 숙원인 ‘義王’이름을 되찾는 계기가 마련된 것도 그렇거니와 시사편찬위원도 애초에 다른 지역에서 보듯 저명인사를 우선하지 않고 마을 현장 인물을 중심으로 구성하였고, 또 편찬방향과 지표를 굳히기 위하여 편찬기간 중 두 차례의 전국 규모의 학술발표회를 직접 개최하여 편찬작업을 보완하게 된 점은 무엇보다 특기할 만한 것입니다. 또한 생생한 증언과 고이 간직한 각종 자료를 제공해주신 분들, 특히 능안마을 이택 선생이 제공한 전주이씨 임영대군 문중 및 왕곡의 청풍김씨 문중의 귀중한 자료는 『義王市史』 편찬의 주된 골격을 형성하였다는 점도 두드러진 사례입니다. 앞으로 『義王市史』를 근간으로 여러 분야에서 문화 창출의 활성화가 촉진될 것을 확신합니다.
끝으로 편찬의 실무를 주관한 박철하 상임위원과 류현희 연구원은 모두 현장감 있는 국사 전공자이며 이 방면의 전통 연구학자입니다. 그들의 심혈을 기울인 노고의 덕분에 더 알찬 편찬을 꾀할 수 있었던 점을 밝혀둡니다. 그간 소위원회와 시사편찬위원회의 위원으로 수고하여 주신 여러 위원님께 심심한 감사를 드리고 여러 자료 제공자와 수집자, 교정 및 집필에 관여한 제위께 같은 감사의 말씀 올리며, 이형구시장님 이하 시 관계자 여러분께도 그간 적극적 지원과 분에 넘치는 협조에 대한 충심 어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왕시사편찬위원장 義岩 李明奎
Copyright ⓒ 의왕시·의왕문화원 All Rights Reserved. 발간사·편찬사·축사  l  의왕시 안내  l  편찬위원회 소개   l  관리자 메뉴